여행은 아는 만큼 재밌다

국내 투어가이드 VS 해외 투어 가이드

여행코디짱 2024. 4. 2. 00:36
반응형

 

투어가이드
투어가이드

 

투어가이드의 역할

투어가이드는 여행사에 소속되어 고객을 모시고 관광지 안내, 식사, 숙박, 버스이동, 쇼핑센터 방문, 선택관광 등 모든 것을 직접 현장에서 진행하는 일을 하는 직업입니다.
 
여행사를 통해 단체로 여행을 가게 되면 투어가이드 즉, 가이드를 만나게 됩니다. 전용버스나 관광지에서 관광지와 방문하는 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책에는 있지 않은 재밌는 얘기들을 가이드를 통해 들을 수 있어 관광지와 방문지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투어가이드의 종류

국내에 거주하면서 해외나 국내에서 국내로 여행 온 여행객들을 안내해 주는 가이드(국내거주 가이드)와, 해외에 거주하면서 해외로 여행 나온 관강객들을 안내해 주는 가이드(해외거주 가이드)가 있습니다. 국내거주
 

국내거주 가이드

1. 관광통역안내사(Tourist Guide)

. 국내거주 하면서 해외에서 들어오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국내의 명소 안내 및 전반적인 여행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가이드를 관광통역안내사라고 부릅니다. 이때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만이 안내를 할 수 있습니다.

  • 관광통역안내사는 국내를 여행하는 외국인에게 외국어를 사용하여 관광지 및 관광대상물을 설명하거나 여행을 안내하는 등 여행의 편의를 제공  < 한국산업인력공단 제공>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은 1차 객관식 4지 선택형 시험과 2차 면접시험으로 진행되고, 영어나 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 등 응시하는 각 나라 외국어시험은 2007년도에  공인외국어성적으로 대체되어 더 이상 외국어시험을 추가로 볼 필요가 없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시험과목
관광통역안내사-시험과목-&amp;amp;lt;한국산업인력공단&amp;amp;gt;

 
 

합격기준은 1차 시험에서 매 과목 40% 이상이고, 전 과목 점수가 배정 비율로 환산해서 60% 이상, 2차 시험에서 총점의 60% 이상을 득점한 자로 절대평가 방식입니다.

 

  •  응시수수료는 1차와 2차를 통합해서 2만 원 수수료가 있습니다.
  • 관광종사원의 자격을 취득하려는 자는 시험에 합격한 후 문화체육부장관에게 등록해야 합니다.

 

공인어학성적기준-<한국산업인력공단>
공인어학성적기준 -&amp;amp;lt;한국산업인력공단&amp;amp;gt;

 
 

 

 
진로 및 전망은 여행사, 호텔, 항공사, 해외여행업계, 프리랜서, 무역회사, 통역사 등으로 취업할 수 있는 유망한 전문직종입니다. 행사하는 팀에 대한 일비를 받으며, 일비 외에 팁, 선택관광, 쇼핑 커미션 등의 부수입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국내여행안내사(Domestic Tour Guide)

국내에 거주하면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의 명승지나 고적지 안내 및 숙박시설예약, 여행 일정 계획 등여행에 관한 전반적인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이드를 국내여행안내사라고 부릅니다.
 
 시험과목은 1차 객관식 4지 선택형 시험과 2차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 응시 수수료는 1,2차 통합 2만 원.
국내여행안내사-시험과목
국내여행안내사-시험과목

 
 

합격기준은 1차 각 과목당 40% 이상 맞고 전 과목 점수를 배점 비율로 환산 시 60% 이상, 2차 면접 총점의 60% 이상을 득점한 자로 절대평가입니다.
 

합격기준
합격기준

필기시험 면제 대상

  • 고등교육법에 따른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서 전공과목이 관광법규 및 관광학개론 또는 이에 준하는 과목으로 구성되는 전공과목을 30점 이상 이수한 경우와 같이 관광분야를 전공하고 졸업한 자나 졸업예정자, 관광분야 과목을 이수하여 다른 법령에서 이와 동등한 학력을 취득한 자는 필기시험을 면제.
  • 여행안내와 관련된 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는 필기시험을 면제
  • 전년도 1차 시험에 합격하고 2차 시험에 불합격한 자는 다음 회의 시험에서 1차 시험을 면제.

 

통계자료
통계자료

 
 
진로 및 전망여행사, 관광 관련업체, 호텔 등에 취업할 수도 있고 프리랜서로도 활동이 가능합니다.
기본급은 조금 있거나 거의 없으며, 행사하는 팀에 대한 일비, 그 외에 팁, 쇼핑, 선택관광 등 약간의 부수적인 수입이 더해집니다.
 


해외거주 가이드

해외에 거주하면서, 한국에서 온 관광객들의 관광 안내 및 식당, 호텔, 선택관광, 쇼핑, 공항수속 등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소속은 해외 거주국가에서 여행업을 하고 있는 회사 일명 랜드사 소속으로 자격증은 그 나라에서 요구하는 정책에 따라 정식 가이드 자격등이 있을 수도 있고, 통역사 자격증만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외국인에게는 가이드 자격증을 주지 않고 통역사 자격증만을 허가하는 나라들 예를 들면,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이탈리아, 스페인, 튀르키예, 이집트 등과 같은 나라들은 반드시 가이드 자격증이 있는 자국민 가이드를 투어 중에 동반하도록 법으로 지정해 놓고 있습니다.
 
랜드사란 고객이 예약한 상품의 호텔 수배, 식당 예약, 관광지 예약, 전용버스와 기사 예약, 가이드 예약 등 현지에서 이루어지는 관광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예약, 진행하는 여행사로 고객은 한국의 여행사들입니다.
 
 모객의 역할을 하는 한국여행사들 (우리가 알고 있는 이름의 모든 여행사들)과 계약을 맺고, 계약된 여행사들의 고객을 현지 공항에서 미팅해 계약된 상품 내용대로 투어 진행을 하게 됩니다.
 
진로 및 전망 해외거주를 경험하면서 동시에 일도 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고 진입벽이 그다지 높지 않아 젊은 사람들이 많이 도전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현지 어학원에서 그 나라 언어를 조금 배우고 그 나라의 역사, 경제, 정치 등에 대해 어느 정도 공부만 되어 있으면 랜드사에 지원을 통해 면접 과정을 거쳐 취업이 될 수 있습니다.

 수입은 소속여행사의 규모와 개인의 역량에 따라 다르나 일반 직장인 연봉보다는 좋은 편입니다. 가이드 또한 여행사 근무 경력이 인정돼서 추후 한국에서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을 발급받아 인솔자로 활동할 수도 있으며, 때로는 스루가이드 즉, 한국에서 거주하면서 고객을 모시고 일정 국가를 방문 시에는 현지에서 가이드 역할까지 수행하고 다시 고객과 귀국하는 업무를 담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가이드와 인솔자의 역할을 한꺼번에 하기 때문에 단순 가이드나 인솔자보다 수입이 더 좋아집니다.
 

유럽 여행시 추가해서 챙기면 좋은 물건들

센스 있는 유럽 여행이 되는 물건들 유럽 여행 시 준비해 가면 편리한 물건들이 있습니다. 준비가 된 여행과 준비 없이 떠난 여행은 현장에서 큰 불편함으로 돌아오게 되므로 꼼꼼하게 준비해서

touragit.co.kr


 

반응형